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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장. 클래스

 - 클래스를 만들 때 첫번 째 규칙은 크기다. 클래스는 작아야 한다. 두번째 규칙은 더 작아야 한다.


 - 클래스의 이름은 클래스의 책임을 기술해야 한다. 실제로 작명은 클래스의 크기를 줄이는 첫 관문이다. 클래스를 표현할 간결한 이름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필경 클래스의 크기가 너무 커서 그렇다. 혹은 클래스의 이름이 모호하다면 클래스의 책임이 너무 커서 그렇다.


 - 단일책임원칙(SRP)를 잊지말자. 클래스나 모듈을 변경할 이유는 단 하나뿐이어야 한다.


 - 도구상자를 어떻게 관리하고 싶은가? 작은 서랍을 많이 두고 기능과 이름이 명확한 컴포넌트를 나눠 넣고 싶은가? 아니면 큰 서랍 몇개를 두고 모두를 던져넣고 싶은가?


 - '함수를 작게, 매개변수 목록을 짧게'라는 전략을 따르다 보면 때때로 몇몇 메서드만이 사용하는 인스턴스 변수가 아주 많아진다. 이는 십중팔구 새로운 클래스로 쪼개야 한다는 신호다.


- OCP도 잊지말자. 클래스는 확장에 개방적이고 수정에 폐쇄적이어야 한다.


 - 클래스에는 구체적인 클래스와 추상 클래스가 있다. 구체적인 클래스는 상세한 코드를 포함하며, 추상 클래스는 개념만 포함한다. 추상클래스 및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구현이 미치는 영향을 격리시키자.



[출처] 클린코드 - 로버트C.마틴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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