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포스팅은 Gsuite에 기반한 포스팅임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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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정성가득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내 도메인으로 이메일을 등록하는 것부터
여러가지 상황으로 인해 내 도메인의 네임서버(NS, name server)를 변경했을때 이메일이 먹통이 됐다면..?! 에 대한 해결방안까지.
ㄱ. 도메인 구매
국내에 유명한 호스팅업체가 몇 군데 있습니다.
예를들어 Cafe24, 가비아, 후이즈, 호스팅케이알 등
개인적으로 가비아나를 주로 이용하고 호스팅케이알이 저렴하다고 생각해 종종 이용합니다.
어디든 상관없으니 들어가서 마음에 드는 도메인을 검색해 구매하도록 합니다.
ㄴ. Gsuite 시작
구매하였다면, 이제 Gsuite를 시작할 차례입니다.
workspace.google.co.kr/intl/ko/
위의 링크로 들어가면 우측상단에 "무료 평가판 시작" 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눌러 봅니다.
그러면 간단한 설정들이 몇가지 나오는데요.
차근차근 진행해주면 됩니다. (직원수, 국가, 연락처 등이니 부담없이 편하게 하시면 됩니다.)
자, 기본정보를 입력하고나면 도메인을 소유하고있냐고 묻는데요.
우리는 구매한 도메인이 있으니, 도메인을 소유하고 있습니다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구매한 도메인을 입력해줍니다.
도메인이 tistory.com(www.tistory.com)이라면 tistory.com을 입력해주면 되겠죠?
자, 여기부터가 조금 어려울수있는데요 .
무슨무슨 설정을 하라는 가이드가 나옵니다. 방황하지 않도록 합니다.
ㄷ. 메일서버 설정
도메인을 구매했던 사이트로 돌아가
마이서비스(마이페이지) > 도메인 관리툴
로 이동합니다.
잘 살펴보면 어드 사이트던간에 도메인 관리툴에 "DNS 설정" 혹은 "DNS 레코드 설정"등의 버튼이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해 관리 화면으로 이동해봅니다.
설정된게 아무것도 없을텐대요. 여기서 구글에서 가이드해준대로 설정을 하나씩 진행해줄 예정입니다.
1. "추가"버튼을 클릭
2. primary에 구글에서 지정해준 1,5,10, 15 등을 입력
3. value/description에 구글에서 지정해준 ASPMX.L.GOOGLE.COM. 등의 값을 입력
4. 총 5-6개정도가 가이드 됩니다. 꼼꼼하게 입력했는지 다시한번 확인합니다.
5. TTL (수명)은 기본값/공백으로 두어도 무방합니다.
6. MX 확인 레코드(mx-verification.google.com으로 끝남 <- 이것도 빼먹지 않았는지 한번 더 체크합니다.
반드시 설정을 저장하고 화면에서 나오도록 합니다.
ㄹ. Gsuite에서 연결 확인
여기까지 했다면 설정은 거의 다 끝났습니다.
다시 Gsuite로 돌아가서 다음/확인/완료 버튼을 눌러주면 Guiste연결을 체크합니다.
다만, 위의 설정을 저장하고나면 처리에 어느정도 시간이 소요될 수 있어 연결오류가 뜰수도 있습니다.
당황하지 말고 한번더 연결확인을 해주면됩니다.
설정은 모두 끝났고
test email보내기 기능을 통해 이메일을 발송, 해당 계정에서 수신해보면 됩니다.
끝!
ㅁ. 기타 이슈 해결 - 네임서버를 변경했더니 이메일이 수신되지 않아요.
설정을 모두 마치고 잘 이용하다가
어느날 도메인 만료 혹은 호스팅 이전 등의 상황으로 인해 네임서버를 변경해야 될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사람일은 모르는법이니까요.
그러면, 이메일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게 되는데요.
이는, ㄹ 단계에서 연결설정 했을때와 내 도메인의 상태가 달라졌으니 사실 당연한 결과입니다.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됩니다. 걱정은 제가 미리했으니까요.
네임서버를 변경해서 도메인이 바라보게한 호스팅 서버가 있죠?
그곳에서 'ㄷ' 단계에 해당하는 설정을 해주면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Gsuite 어드민 > 도메인 관리 > 설정
에 들어가보면 이메일 활성화 하라는 빨강색 글씨가 있을겁니다.
도움말 > support.google.com/a/answer/7009324?hl=ko&ref_topic=6302293#zippy=%2C%EB%8B%A8%EA%B3%84-%EC%83%88-%EB%8F%84%EB%A9%94%EC%9D%B8-%EC%B6%94%EA%B0%80-%EB%B0%8F-%EC%9D%B4%EB%A9%94%EC%9D%BC-%EC%84%A4%EC%A0%95%ED%95%98%EA%B8%B0
그 버튼을 꾹 눌러주면 구글에서 다시 체크를 진행하고 정상적으로 설정되어있을경우 다시 메일시스템을 복구해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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